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시간백신관리시스템#실시간백신수요정보통합플랫폼#리얼타임메디체크

by 존슨과제시 2021. 4. 19.

 

세계적으로 2019년도 한국은 본격적으로 2020년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COVID-19로 인해서 우리 일상은 코로나 전과 후로 바뀌었을 정도로 변했습니다. 이전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다니던 벚꽃구경도 마음놓고 다닐수 없거니와 화창한 날씨속에서 가볍게 조깅이라도 할라치면 답답한 마스크를 끼고  달려야 합니다. 일주일에 한번 친구들과 모여 이야기를 나누며 스트레스를 풀던 것마저도 이제와 생각하면 참으로 감사한 일이 아니 었나 싶습니다.

 

아무리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지만 앞으로도 우리는 코로나와 함께 살아갈수 밖에 없고 비단 코로나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환경오염과 산업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새로운  전염병들이 계속적으로 우리를 위협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이제 우리는 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할수 있도록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보다 넓은 관심을 갖고 이를 실천하는 자세를 가져야만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바로 '리얼타임메디체크' 입니다.


 

리얼타임 메디체크

 

실시간백신관리시스템으로 코로나19 백신의 실시간 수요정보와 접종이력, 향후 수요 예측까지 한번에 파악할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최근 백신이 위험군과 고령인구를 중심으로 접종이 이루어진 상태이지만 각 백신의 수급 상황이나 일정도 변동이 많거니와 접종시기도 변동이 심합니다. 또한 어떤 백신도 100%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고, 접종에 따라 계속적으로 다양한 증상들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백신 수급에 대해서만 급급했을 뿐 백신 접종 과정까지의 모든 과정을 체게적으로 구축하고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만큼 리얼타임메디체크의 실시간백신관리시스템은 백신접종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의 부재를 해결하고 이에 대해 현황과 대책을 마련하는 플랫폼이 아닐수 없습니다.

 

실시간백신수요정보통합플랫폼 

: 실시간백신관리시스템

 

 

서비스 개발 동기


본 사는 2018년 설립되어 2018년부터 개발한 '실시간 백신 수요정보 통합플랫폼' 개발이 최근 완료가 되었습니다. 국내 인플루엔자 백신 수요 예측 체계의 부재를 보고 난후 어떤 병원에서 어느정도의 많은 물량이 필요하고, 언제 어떤 제품을 누구에게 접종했는지 , 실시간 추적의 필요성을 느껴 실시간백신관리시스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의 백신관리 시스템 현실을 살펴보면 백신의 수요,공급 등은 제약사 직원들이 병원을 방문하면서 재고파악을 확인해 공급량을 조율하고 있는 실정이라 백신에 대한 대처가 신속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현재 본 사의 본부장은 KT에서 20년간 근무하여 정보통신기술분야(ICT)에서 경력을 쌓은 임재준 본부장이 맡고 있습니다.)

 

 



통합플랫폼 서비스


1. 본 사의 실시간백신수요정보통합플랫폼은 의료기관에서 백신이나 의약품 사용후 버려지는 데이터를 수집해 가동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2. 휴대용 정보수집기를 통해 백신, 의약품에 부착된 OR 코드나 바코드를 입력해 해당제품에 위한 추적이 시작됩니다.

3. 제품의 위치, 시간, 품목 등 다양한 데이터를 무선망으로 연결된 서버로 실시간 전송합니다.
4. 쌓인 데이터와 개별의료기관이 보유한 백신 및 의약품의 수급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재고관리 및 배분에 활용합니다.
5. 접종자는 자신이 어느병원에서 언제 어떤 백신을 맞았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 통합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실시간 백신관련 데이터는 질병관리청, 식약처 이외 개인, 병원, 제약사도 댜앙햐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에서의 반응이 뜨거우며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와 강원도가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사업에도 참여중이며, 인플루엔자 백신 제품에 한해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에 저장된 각종 처방 관련 데이터 중 개인정보를 제외한 비식별 데이터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받아 백신수요예측을 실증하는 사업을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인플루엔자 백신 실시간 수요정보와 접종이력관리시스템 실증 서비스 중이며 규제자유특구 내 일반병원과 보건소를 포함한 위탁병원을 선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원도청에서 의료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의 시범 사업이 예정이 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코로나 19의 실시간 접종이력 정보가 수집, 백신공급 기관에서는 질병관리 통제에 필요한 다양한 관리 정보를 제공 받게 되고. QR코드 프로세스를 통해 부정접종 차단은 물론 실시간 백신 공급, 소진, 재고현황과 부작용 현황, 백신 수요패턴을 기반으로 장단기 예측이 가능하게 됩니다.

 

 

 

불가리아, 인도 등에서도 관련 플랫품 수입에 대한 의지를 밝혀온 상태입니다. 불가리아의 경우 외국백신의 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백신이 수입절차를 통해 들어오면 어디로 사라지는지 파악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코로나의 유행시기와 맞물리면서 지난해부터 시스템 도입에 대한 해외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비해 올해 초 코로나 백신 생산국인 미국을 방문해 백신접종 프로세스 분석을 마치고 글로벌 진출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쳤다고 합니다. 

 

 



백신 효능에 대한 개발기간과 부작용 검증이 짧은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백신접종 후 몇가지 이상이 생길수 있는 위험을 미리 감수해야 하는 일일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백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백신 접종 이후 개인이 겪어야 할 부작용과 장단기 치료 등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의 체계적인 백신 헬스케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실시간백신시스템의 무한한 경쟁력! 리얼타임메디체크가 함께합니다.  

 

대표상담번호
070.8656.7217

 

www.rtmc-kr.com/main.html

 

리얼타임메디체크

도움이 필요하십니까? 문의사항이 있으신가요? RTMC로 연락주시면 신속하게 처리해드리겠습니다. rtmc.ceo@rtmc-kr.com

www.rtmc-kr.com